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일반

[경영 전략] BCG Matrix (BCG 매트릭스)


개념


미국 경영자문회사 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개발된 분석기법으로,

 

1) 기업외적 요인인 사업부들이 속한 시장의 성장률과

2) 기업내적 요인인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관계에 의해 각 사업부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한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높은 시장 점유율은 학습 곡선 효과로 인한 높은 투자수익률 및 저원가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일부 사업부문에서 안정적이고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으로써 다른 사업부문에 필요한 현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임을 제시한다.


각 영역 설명


 

1. 별

별은 고성장 업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는 사업단위로서 스스로 자금을 조달하고 성장한다. 세계 최고의 인터넷 검색엔진 구글은 스스로 자금을 해결하면서 성장한 기업의 대표적인 예다. 구글은 2010년, 290억달러의 매출과 33퍼센트에 이르는 높은 이윤 폭을 기록함으로써 신규 및 기존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런 유형의 회사들은 경쟁 시장 내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존재이다. BCG 매트릭스상의 현 위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영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캐시카우

캐시카우는 저성장 업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는 사업으로 다른 사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보석과 같은 존재다. 과거에는 별에 속했던 담배 회사들이 성장하여 현재는 캐시카우로 분류된다. 알트리아는 말보로 담배를 통해 거두어들인 이익금을 통해 식품회사를 매입하고 배당금을 지불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알트리아의 목표는 저속 성장 중인 미국 담배 업계에서 지배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젖소에서 계속 우유를 짜듯 계속해서 현금을 창출하는 것’이다.

3. 개

개는 저성장 시장에서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는 사업단위를 가리킨다. 이들 업체는 기업의 자금과 경영진의 시간을 소비해 가며 경쟁력을 유지하려 애쓴다. 특히 철강 업계의 많은 회사들이 이 범주에 속한다. 이들 회사의 공장과 장비는 막대한 자금을 들여 현대화시켜야 하지만, 수요의 약세와 외국 경쟁사들의 증가로 인해 모기업은 더 이상의 투자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결국 이사회는 모기업의 평가에 동의하고 철강 공장을 그대로 방치해 두도록 한다.

4. 물음표

물음표는 급속하게 성장하는 업계에서 낮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단위를 말한다.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대규모의 현금을 필요로 한다. 일부 전략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업단위들을 일컬어 문제아라고 부르기도 한다. 만약 성공할 경우 이 사업단위는 별이 되고 뒤이어 다시 캐시카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실패할 경우에는 산업이 성숙기에 도달하면서 아예 소멸하거나 개의 범주로 추락하게 될 것이다. 휴먼 게놈 사이언스나 나노페이스 테크놀로지와 같은 생명공학이나 나노공학 분야의 신생 회사들이 이 범주에 속한다. 이 회사들은 기적의 약품을 생산하고자 하는 희망 속에 막대한 연구비를 조달해야 한다.

 

BCG Matrix


BCG Matrix의 한계


- 현재 사업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환경의 영향과 전략실행효과에 의해 매트릭스상에서 위치가 변화

- 사업부 간의 시너지 효과 간과

- 기업의 전략에 영향을 주는 다른 여러가지 요인이 고려되어야 함

- 높은 시장 점유율이 항상 높은 수익율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사업도 수익성이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