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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일반

[경영 전략] 원가우위 전략

포터의 본원적 전략 가운데 가장 단순한 전략이다.

업계 내에서 상품의 최저원가를 실현한 기업은 그로 인한 이익을 계속 상품의 연구개발에 투자하거나 상품 가격을 낮출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들 저원가 생산업체는 그들의 이익을 상품 광고와 판매 활성화에 사용하게 될 수도 있다. 원가 우위와 관련된 생산 개념은 바로 규모의 경제다.


즉,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단위 원가가 낮아진다는 뜻이다.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여러면에서 보다 효율이 높아지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이 같은 학습 효율은 다음의 여섯 가지 기반에서 비롯된다.

1. 노동효율
:  반복이나 자동화를 통한 학습. 로봇과 CAM의 도입으로 공장 자동화는 엄청난 진보를 이루었다.


2. 새로운 공정 및 개선된 방법
: 동일한 과업을 보다 적은 비용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3. 상품 디자인 변경
: 원료 및 노동비용 절감을 위한 디자인 변경. 컴퓨터를 이용하여 상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CAD라 한다.


4. 상품 표준화
: 상품 구성품의 변동을 줄인다.


5. 규모의 효율
: 생산능력을 두 배로 확충한다고 해서 비용이 두 배로 늘지는 않는다.
기계 장비를 증설하거나 작업장을 확장할 때는 처음 신설 할 때처럼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다.


6. 대체 원료
: 보다 저렴하면서도 적절한 원료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