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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전략경영 이론

[전략경영] 13. 독자개발

<13. 독자개발>

1. 신규 사업 도달수단

(1) 독자개발 =Build

내부개발 또는 자체개발이라고 함. 자체적으로 필요한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 개발확보하여 신사업 진입. 필요한 역량 독자적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Build

(2) 전략적 제휴 방식 =Bond

신사업에 필요한 모든 경영 자원을 보유하지 못했을 때 필요. 특히 신사업의 불확실성이 클수록 전략적 제휴가 매력적인 진입수단.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Bond

(3) 인수합병 방식 =Buy

신사업에 신속히 진출할 필요성 있을 경우. ‘기존업체’를 인수하는 것이 진입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음. 인수대상기업을 사기 때문에 Buy.

2. 독자개발 방식의 장단점

(1) 장점

1) 신사업에 대한 통제가 가장 용이

2) 기업문화 차이에서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 간에 문제가 가장 적음.

3) 기존 사업과 유사한 신규사업으로 진입할 때 가장 유리한 진입방식

(2) 단점

1) 필요한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확보해야해서 개발비용이 상당히 높음

2) 시간이 많이 소요

3) 각 단계마다 장애요인이 많아서 신사업 진입의 성공률이 낮은편

4) 신사업 진출 실패시 손실을 혼자 감당해야 함

3. 성공적 독자개발을 위한 전략

그 동안 상당수 기업은 신사업 진출 시 ‘모방기반 추격자 전략’을 애용

선도기업과 전략적 제휴(라이선스, 프랜차이즈, 합작투자)를 맺고 파트너를 대신 생산하며 선도기업의 경영, 사업 노하우를 배워 신사업 진출 준비.

파트너기업의 핵심요소를 습득하기 위해 완제품 분해까지도 하고, 더 낮은 원가에 생산하기 위해 연구함. 제휴가 종결된 후 본격적으로 신사업 진출 박차. 특정경쟁사를 타깃으로 잡고 벤치마킹하며 우수한 서비스 제공했고, 경쟁자 추월하면 또 다른 경쟁자를 모방하며 주격하였음.

(1) 전략의 전환 필요

점점 더 이런 전략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운 환경. 선도기업들은 지적재산권을 무기화해서 막대한 로열티 지급 요청. 모방 성향의 한국기업들에 대한 견제 강화됨. 외부환경이 초연결, 초융합의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산업의 경계가 불투명해져 어떤 기업을 타깃으로 잡고 벤치마킹 해야하는지도 애매.

독자적 신사업 진출 위해서는 ‘모방기반 추격자 전략’이 아닌 ‘창조적 혁신기반 선도자 전략’ 필요.

(2) 창조적 혁신의 중요성

창조적 혁신 전략은 경쟁자보다 앞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 기술,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는 전략.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려면 중요함. 산업경계 무너지고, 기존 경쟁의 룰 유효하지 않아 전통 강자가 무너지고 있음. 하멜은 창조적 혁신이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라고 함.

4. 성공적 독자개발의 실행원칙

(1) 환경변화 감지 및 기회 포착

1) 일선조직의 구성원에게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 수평적 기업문화 정착 필요

2) 조직구성원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할 수 있도록 시간, 자원, 제도 뒷받침

3) 다양한 기업과 개인이 참여하는 사업 생태계 구축

크리스텐슨에 의하면 기존의 선두기업들은 새로운 파괴적 혁신기술이 등장해도, 이를 감지하지 못하고 무시하는 경향. 파괴적 혁신 기술이 초기단계에서는 일부 성능에서는 열세에 있기 때문에 환경변화를 잘 감지하지 못함. 때문에 기존 강자들은 파괴적 혁신기술을 경쟁상대로 보지 않고 자신이 보유한 기존 기술의 존속적 혁신에 주력.

시간이 지나면서 파괴적 혁신기술의 성능이 가파르게 향상되면서 시장 수요가 몰리고, 강자는 순식간에 무너짐. 주로 디지털 산업에서 발생했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이런 현상은 더 자주 일어날 것.

(2) 활용활동과 탐험활동의 적절한 균형

단기성과를 내는 사업으로부터 투자자금을 확보 조달하여 미래성장부문에 투자해야 함.

기존 제품기술비즈니스모델을 연장선상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발전시키는 활용활동과 새로운 제품,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탐험활동간에 적절한 균형 유지 필요.

기존의 역량을 잘 활용하는 동시에, 미지의 신사업을 잘 탐험해야 함.

활용활동과 탐험활동 간의 균형방안

1) 활용활동과 탐험활동을 조직적으로 분리하는 방법

두 활동은 서로 다른 조직특성과 경영방식을 필요로 함. 서로 다른 조직단위로 관리하면서 두 사업 간의 연계와 상호협력을 유도하는 방법. 이를 양손조직이라고 함.

넷플릭스가 대여사업과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 분리.

2) 활용활동과 탐험활동을 조직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회사의 정책에 따라 구성원 각자가 두 활동에 투자하는 시간을 배분하는 방식.

구글은 80% 현재 일, 20% 새로운 일 도전. 구글 뉴스, 메일, 어스 같은 서비스 탄생.

(3) 적극적인 개방적 혁신

‘개방적 혁신’이란 창조적 혁신에 필요한 지식을 조직 외부로부터 광범위하게 구하는 방식.

P&G 사례. 21세기 들어와서 내부 연구개발(R&D)센터 주도의 폐쇄적 혁신 시스템의 한계를 인식하고 외부 전문가 집단 및 소비자와 협력하는 제휴개발(C&D, Connect & Development) 방식으로 불리는 ‘개방적 혁신시스템’으로 전환하여, 혁신 신제품 개발 속도, 양, 질 모두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