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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전략경영 이론

[전략경영] 12. 해외시장진출 전략

1. 해외시장진출 전략

해외시장 판매 목적 + 핵심사업 강화 또는 신규사업 진출의 목적도 있음.

사업다각화 전략이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시너지 창출한다면, 해외시장진출 전략은 ‘시장의 범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시너지 창출.

(1) 해외시장진출 전략의 고려요인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에 대한 이해 필수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기술력, 브랜드, 경험)이 해외진출방식에 큰 영향. 기술력 강하거나 유명한 브랜드는 합작투자나 라이센스 방식보단 100% 소유의 단독투자 형태로 진출 선호. 외부환경요소로는 진출하고자하는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 규모가 큰 산업에서는 지역별 생산거점을 구축하는 전략이 필요. 대상국가의 환경을 고려해 진출방식 선택해야 함.

(2) 이머징마켓의 중요성

성숙산업을 주력사업으로 하는 기업의 경우, 사업다각화보다는 성숙산업에서 새로운 시장인 이머징마켓을 고려할 필요. 이머징마켓은 원가경쟁력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산업수명주기가 성숙기에 접어들면 차별화우위에서 원가우위로 비중이 변화. 저임금 국가에 직접투자를 하여 생산하고 수출하는 방식이 가격경쟁력의 확보에 있어 유리.

이머징마켓은 또 다른 시장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의류산업은 한국에서 사양산업이지만, 저개발 국가에서는 성장산업일 수 있음. 전 세계를 자기 시장으로 보는 기업에게는 태동기 또는 성장기에 있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음.

2.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방식

- 수출방식 : 일회성 거래의 형태, 단기적, 위험수준 낮음. 간접수출방식과 직접수출방식.

- 계약방식 : 진출대상국가의 현지기업과 계약해 사업 운영.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 가장 높은 수준의 통제가 가능한 진출방식이지만 상당 규모의 자금과 인력의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

※ 해외진출방식과 해외시장에 대한 몰입도

대체로 기업들은 점진적으로 몰입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음. 간접수출, 직접수출, 라이센스, 판매법인, 합작투자, 단독투자 순으로 방식을 선택. 우리나라 기업들은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화에 박차를 가함. 지역별로 보면 건수는 아시아지역이 가장 많지만, 투자 1건당 투자금액은 아시아보다 북미와 유럽지역이 높음. 아시아에서는 노동집약적 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주종. 북미와 유럽은 기술집약, 자본집약적 산업이 주종이기 때문.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유형

(1) 동기

1) 경쟁우위의 활용 때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을 때 내수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음. 그러나 꼭 해외에서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외국인비용’. 외국기업이 해외직접투자 방식으로 해외진출하려면 외국인비용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는 수준의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져야 함.

2) 내부화의 효익 추구 때문

기업이 지적 자산과 원자재 등을 해외로 이전하는데 있어 시장거래나 계약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부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 거개비용이론의 주장과 일치.

3) 환율 및 무역장벽의 위험 감소를 위해서.

수출에 대한 무역장벽의 우회수단으로 종종 사용. 환율변동으로부터도 보호.

(2) 유형별 장단점

합작투자/단독투자

합작투자는 투자자금과 위험 분담 가능. 합작파트너로부터 현지시장 정보 수집과 현지 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음. 그러나 전략이나 경영방식에 차이가 있으면 조정하는데 어려움. 핵심기술이 이전돼 장차 경쟁자를 만들게 되는 위험.

단독투자는 혼자서 모든 위험 부담, 현지네트워크를 혼자 만들어야 함. 단독 신설투자는 투자기업이 필요한 현지 인력을 필요한 만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현지시장에서 생산, 판매하는 데 상당히 오랜 시간의 준비가 필요.

반면 인수합병은 빠른 속도의 진입 가능하지만 상당한 프리미엄 지급해야 하고 인수기업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의 관리기술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음.

※ 소니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FDI로 진출할 때 여러사업부 중 가장 경쟁우위 높은 TV 사업 부문부터 시작. 진출초기에 겪게될 ‘외국인비용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소니의 최근 대미직접투자는 미국 현지기업보다 경쟁우위가 떨어지는 엔터테인먼트, 무선통신, 소프트웨어 등 분야에 중점적으로 이뤄지고 있음.

4. 다국적기업의 경영

다국적기업 = 둘 이상의 국가에 현지법인을 갖고 있는 기업.

다국적 기업의 유형을 본국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로 나눌 수 있음.

- 본국중심주의 : 본사가 주요 의사결정권 장악. 본국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을 해외 자회사에 강요.

- 현지중심주의 : 현지에서 대부분 의사결정할 수 있게 위임. 본사는 재무적인 통제만 담당.-

- 세계중심주의 : 본사와 해외자회사 간 정보교환, 협력적 의사결정 진행하는 상호의존체제.

세계중심주의적 사고를 갖는 다국적기업 “초국적기업”

“초국적기업 관점”에서는 본사와 해외자회사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국가별 경쟁우위를 최대한 활용하고, 국적과 상관없이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으로 다국적 기업의 경영방식이 전환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