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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전략경영 이론

[전략경영] 4. 외부환경분석(1)

<4. 외부환경분석(1)>

1. 외부환경 분석의 목적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기회나 위협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비 전략 세울 수 있음. 또한 영향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닌,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

외부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 목적.

2. 외부환경의 분류

거시환경(일반환경)과 미시환경(산업환경)으로 구분.

거시환경은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등 하위 환경으로 세분화할 수 있고, 거시환경 분석은 첫 글자를 따서 PEST분석이라고 함.

미시환경은 기업의 단기적인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 경쟁회사, 공급자, 소비자 등과 같이 산업에 참여하는 사람이나 조직으로 세분화 할 수 있음

(1) 거시환경

모든 산업의 기업에게 최소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2) 미시환경

특정 산업에 속한 기업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기업의 단기적인 활동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 정치적 환경(Political), 경제적 환경(Economic), 사회문화적 환경(Socio), 기술 환경(Technology) 등의 하위 환경으로 더욱 세분화 가능. 거시환경 분석은 알파벳 첫 글자를 따서 PEST 분석이라고도 함.

산업환경은 기업의 단기적인 활동에 영향. 경쟁회사, 공급자, 소비자 등과 같이 산업에 참여하는 사람이나 조직으로 더욱 세분화 가능.

3. 거시환경의 메가트렌드 분석

미래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거시환경의 큰 흐름을 다양한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예측할 필요 있음.

(1) PEST 분석

1) CES(Consumer Electric Show)

가전회사들의 신제품 박람회. 2017년 AI, 로봇, 자율주행차 등 참여 이종 산업간 혁신경쟁. 2018년에는 헬스케어, 스포츠 등으로 확장되었음

2) 4차 산업혁명

2016년 다보스포럼 주제. 현재 대한민국 최대 화두. 다양한 기술 간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기발한 제품,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음. 대량생산, 대량유통방식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다품종 소량유통으로 변화.

3) 글로벌시장 경쟁 가속화

신자유주의물결로 미국, 유럽, 일본 등 3자 축에서 최근 글로벌 경쟁은 신흥국 기업들의 급부상. 중국, 인도 등 신흥국 기업들이 인수합병하며 선진기술, 브랜드 확보. 향후 자원과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한 신흥국들과 치열한 경쟁

4) 고령화, 저출산 심화

한국의 속도는 빠른 편. 우리나라는 2026년 경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진입 예상(65세 인구가 전체 인구 20%이상). 정부재정 부족으로 고령화 문제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해소해주기 바라는 정부 및 사회의 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5) 언번들링 현상

산업별로 통합된 가치 제안을 분리해서 개별적으로 가치를 제안하는 언번들링 현상이 가속될 것. 예를 들어 전통적인 금융기관이 다른 대형 금융회사에 의해 쇠퇴하는 것이 아닌 혁신적인 벤처기업에 의해 쇠퇴. 에어비앤비도 하나의 예시.

(2) 거시환경의 메가트렌드 분석 정리

산업경계가 무너지면서 신흥강자가 전통강자 자리를 대체.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신흥국 기업들 부상. 초경쟁의 시대가 펼쳐지고 있음. Hyper는 지나치다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음. 경쟁강도가 심해지기 뿐만 아니라 경쟁의 룰이 질적으로 다르게 변경되고 있다는 의미. 종전의 효율성 기반으로 경쟁하기 보다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광범위한 시장을 창조하고 주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