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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전략경영 이론

[전략경영] 2. 전략경영 프로세스

<2. 전략경영 프로세스>

1. 전략경영 프로세스의 개요

세 가지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전략경영 프로세스 가동

(1) 우리 회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2) 내년에, 5년후에, 10년후에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가?

(3)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전략경영 프로세스 세부 6단계

(1) 미션, 비전, 목표의 재정립

(2) 외부환경 분석

(3) 내부환경 분석

(4) 전략의 수립(사업전략 및 기업전략)

(5) 전략의 실행

(6) 전략의 효과 평가

2. 전략경영 프로세스 상의 주요 질문들

(1) 미션, 비전, 목표의 재정립

우리 회사의 미션과 비전은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가?

Mission statement는 어떤 고객 집단에 대해서, 어떤 핵심역량을 이용하여, 어떤 사업을 수행할지에 대해 표현. 따라서 이를 살펴보면 그 기업의 사업영역이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잘 설정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2) 외부환경 분석

미래 전략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고민과 분석이 필요

- 우리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외부환경중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 환경변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가장 중요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등등

(3) 내부환경 분석

우리 회사의 역량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역량 수준 분석 필요

- 현재 우리 그룹/회사의 강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왜?

- &bsp;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은?

- 사업의 핵심성공요인과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은 서로 잘 부합하고 있는가?

(4) 전략의 수립

효과적인 사업전략, 기업전략 수립 필요

사업전략

- 우리 사업부에는 주요 경쟁자 A가 있다. 이유는?

- 서로의 강약점을 비교할 수 있는가?

- 현재 사용중인 사업전략은? 경쟁자의 사업전략은?

기업전략

- 우리 회사의 사업포트폴리오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가?

-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는 균형이 잘 잡혀있는가?

- 현재 사업구조가 어떻게 변해야한다고 생각하는가?

(5) 전략의 실행

임직원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 전략 실행에 있어 경영진의 역할은 매우 중요. 직원들과 의사소통이 되어야 함. 구성원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함.

- 변화 관리가 필요. 변화에 대한 저항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심도있는 고민 필요

- 동기부여 필요. 어떻게 동기부여 할 것인지, 경제적인 동기부여? 회사 사정 호소?

(6) 전략의 효과 평가

경영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면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 잘못된 비전 때문이라면 새로운 비전을 개발하고,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수립하였기 때문이라면 목표 조정.

문제가 발생한 단계부터 이를 수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다시 문제가 발생하면 그 단계부터 다시 시작하는 ‘순환과정’이 계속 반복되어야 한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순환하는 연속적인 활동.

 

3. 전략경영의 유효성 논쟁

공식적인 전략경영 프로세스가 의미있는지에 대한 논쟁은 오래 이어져 왔음. 이에 치중하면 기업 성과가 나빠진다는 주장도 있고,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나온 Deliberate 전략보다 환경 변화에 따라 즉흥적으로 만들어진 Emergent 전략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있음.

왜 공식적 전략경영 프로세스가 효과가 나오지 않는가?

(1) 불확실성 때문. 예상치 못한 상황이 나중에 발생하는 경우.

(2) 탁상공론적인 방식으로 전략 수립을 하였기 때문. 현업 직원들이 전략실행에 부담 느낌.

(3) 경영자원과 현재의 외부환경만 연계, 미래 고려하지 않아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미래 핵심역량 개발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함.

(4) 경영자들의 인식오류 때문. 자신의 인식적 오류에 빠져 비합리적 결정내릴 수 있음.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최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노력해야 함.

4. 전략의 명확화 5대 핵심요소

제대로 실행에 옮겨지기 위해서는 전략이 명명백백히 서술되어야 한다.

(1) 활동무대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지, 가치사슬활동 중 어디에 더 중점을 둘 것인지

(2) 도달수단

인수, 제휴, 독자진출(독자개발) 등. 항상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은 아님. 무대에 따라 도달수단이 달라질 수 있음.

(3) 차별화 방법

경쟁자와 어떻게 차별화? 차별화의 방법은 한계가 없음.

(4) 시기와 순서

지금 할 것인지, 나중에 할 것인지

(5) 전체적인 경제논리

위 4개 요소 고민했다면, 이들이 서로 따로 놀지 않도록 보강하고 강화해주며 시너지 창출 방법을 찾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