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올리고자 합니다.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사내 교육 교재를 참고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전략경영] 기본서 이론 정리 0. 목차
<1. 전략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
1. 전략경영이란
2. 전략경영의 역할
3. 전략경영의 프레임워크
4. 전략의 계층 : 기업전략 vs. 사업전략
<2. 전략경영 프로세스>
1. 전략경영 프로세스의 개요
2. 전략경영 프로세스 상의 주요 질문들
3. 전략경영의 유효성 논쟁
4. 전략의 명확화 5대 핵심요소
<3. 명확한 비전, 미션>
1. 미션, 비전, 전략 간의 관계 및 차이
2. 차별화된 존재목적의 역할
3. 비전이 중장기 성과에 미치는 효과
4. 살아있는 비전의 조건
<4. 외부환경분석(1)>
1. 외부환경 분석의 목적
2. 외부환경의 분류
3. 거시환경의 메가트렌드 분석
<5. 외부환경분석(2)>
1. 산업환경
2. 산업별 매력도 차이
3. Five Forces 모델
4. Value Net 모델
5. 전략 집단 분석
<6. 내부환경분석>
1. 기업의 경영자원
2. 기업의 핵심역량
3. 가치사슬분석
4. 핵심역량 기반 전략 수립의 원칙
<7.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1. 경쟁전략의 핵심
2. 경쟁우위의 창출
3. 경쟁우위의 유지
4. 본원적 경쟁전략
<8. 원가우위 vs. 차별화>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4. 경쟁전략의 위험성
5. 블루오션 전략
<9. 다면시장에서의 경쟁 : 플랫폼 전략>
1. 새로운 시대의 도래
2. 플랫폼의 중요성
3. 플랫폼 전략
(1) 플랫폼이란?
(2) 플랫폼 사업
(3) 네트워크 효과
(4) 플랫폼 사업의 추진 5단계
<10. 사업다각화 전략>
1. 기업전략의 이해
2. 사업다각화 목적
3. 다각화전략의 가치창출방법
4. 사업포트폴리오의 관리
<11. 수직적 통합 전략>
1. 수직적 통합이란
2. 수직적 통합의 장단점 비교
3. 최적의 수직적 거래 유형
4. 전략적 아웃소싱
<12. 해외시장진출 전략>
1. 해외시장진출 전략
2. 다양한 해외시장진출방식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유형
4. 다국적기업의 경영
<13. 독자개발>
1. 신규 사업 도달수단
2. 독자개발 방식의 장단점
3. 성공적 독자개발을 위한 전략
(1) 환경변화 감지 및 기회 포착
(2) 활용활동과 탐험활동의 적절한 균형
(3) 적극적인 개방적 혁신
<14.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유형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4.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관리
<15. 인수합병>
1. 인수합병이란
2. 인수합병의 목적
3. 우호적 인수합병의 절차
4. 인수합병의 성과
5. 인수합병의 실패 요인
<16.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1. 구조조정의 기본 개념
2. 사업구조조정
3. 조직구조조정
4. 경영혁신
'경제·경영 > 전략경영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5. 외부환경분석(2) (0) | 2020.06.28 |
---|---|
[전략경영] 4. 외부환경분석(1) (0) | 2020.06.27 |
[전략경영] 3. 명확한 비전, 미션 (0) | 2020.06.27 |
[전략경영] 2. 전략경영 프로세스 (0) | 2020.06.26 |
[전략경영] 1.전략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 (0) | 2020.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