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전략경영 이론

[전략경영] 기본서 이론 정리를 시작합니다 (목차 있어요!)

전략경영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올리고자 합니다.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사내 교육 교재를 참고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전략경영] 기본서 이론 정리 0. 목차

<1. 전략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

1. 전략경영이란

2. 전략경영의 역할

3. 전략경영의 프레임워크

4. 전략의 계층 : 기업전략 vs. 사업전략

<2. 전략경영 프로세스>

1. 전략경영 프로세스의 개요

2. 전략경영 프로세스 상의 주요 질문들

3. 전략경영의 유효성 논쟁

4. 전략의 명확화 5대 핵심요소

<3. 명확한 비전, 미션>

1. 미션, 비전, 전략 간의 관계 및 차이

2. 차별화된 존재목적의 역할

3. 비전이 중장기 성과에 미치는 효과

4. 살아있는 비전의 조건

<4. 외부환경분석(1)>

1. 외부환경 분석의 목적

2. 외부환경의 분류

3. 거시환경의 메가트렌드 분석

<5. 외부환경분석(2)>

1. 산업환경

2. 산업별 매력도 차이

3. Five Forces 모델

4. Value Net 모델

5. 전략 집단 분석

<6. 내부환경분석>

1. 기업의 경영자원

2. 기업의 핵심역량

3. 가치사슬분석

4. 핵심역량 기반 전략 수립의 원칙

<7.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1. 경쟁전략의 핵심

2. 경쟁우위의 창출

3. 경쟁우위의 유지

4. 본원적 경쟁전략

<8. 원가우위 vs. 차별화>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4. 경쟁전략의 위험성

5. 블루오션 전략

<9. 다면시장에서의 경쟁 : 플랫폼 전략>

1. 새로운 시대의 도래

2. 플랫폼의 중요성

3. 플랫폼 전략

(1) 플랫폼이란?

(2) 플랫폼 사업

(3) 네트워크 효과

(4) 플랫폼 사업의 추진 5단계

<10. 사업다각화 전략>

1. 기업전략의 이해

2. 사업다각화 목적

3. 다각화전략의 가치창출방법

4. 사업포트폴리오의 관리

<11. 수직적 통합 전략>

1. 수직적 통합이란

2. 수직적 통합의 장단점 비교

3. 최적의 수직적 거래 유형

4. 전략적 아웃소싱

<12. 해외시장진출 전략>

1. 해외시장진출 전략

2. 다양한 해외시장진출방식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유형

4. 다국적기업의 경영

<13. 독자개발>

1. 신규 사업 도달수단

2. 독자개발 방식의 장단점

3. 성공적 독자개발을 위한 전략

(1) 환경변화 감지 및 기회 포착

(2) 활용활동과 탐험활동의 적절한 균형

(3) 적극적인 개방적 혁신

<14.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유형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4.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관리

<15. 인수합병>

1. 인수합병이란

2. 인수합병의 목적

3. 우호적 인수합병의 절차

4. 인수합병의 성과

5. 인수합병의 실패 요인

<16.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1. 구조조정의 기본 개념

2. 사업구조조정

3. 조직구조조정

4. 경영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