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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전략경영 이론

[전략경영] 3. 명확한 비전, 미션

<3. 명확한 비전, 미션>

1. 미션, 비전, 전략 간의 관계 및 차이

미션은 기업의 존재이유, 존재목적, 기업이념, 사명감 등으로 불리며

비전은 기업의 궁극적인 도달 목표, 미래 모습, 꿈 등으로 불린다. 미션이 비전의 상위개념.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여러 가지로 존재할 수 있음.

때문에 최적의 전략을 위한 ‘선택 기준’이 필요. 그 기준이 기업의 미션 전략.

미션과 비전이 명확하지 않으면 구성원들은 전략 후보군 찾기 어렵고, 최적 전략 선택 못함.

 

 

2. 차별화된 존재목적의 역할

경제학 교과서의 영향으로 기업의 존재목적이 이윤추구라고 여겨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하나의 존재목적만으로 규정해버리면 타기업과 차별화하는데 실패함. 이윤극대화만을 강조하다 보면 우수한 인력 확보, 유지 어렵고 무엇을 해야 이윤극대화가 되는지 방향성 제시도 어려움. 경쟁기업과 차별화된 존재목적을 보유하면 일일이 상세한 과업지시 하지 않아도 구성원 스스로 일관성 있게 창조적 혁신 수행 가능.

3. 비전이 중장기 성과에 미치는 효과

50년 이상 생존한 18개 비전기업을 찾아 동종업계 경쟁기업과 비교 분석한 결과

(1) 단순 이윤추구가 아닌 인류가 안고 있는 특정한 근본문제 해결에 전념하겠다는 차별화 된 존재이유를 바탕으로 경영

(2) 이윤극대화나 주주수익의 극대화를 존재이유로 삼지 않았는데도 장기 주가는 비교기업 대비 6배, 주가지수 대비 15배 이상 높음. à 살아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

 

4. 살아있는 비전의 조건

(1) 비전은 기업의 미래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함. 미래 방향은 외부환경의 메가트렌드와 고객 니즈 변화에 부합해야 함. 나침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함.

(2) 구성원들의 위기의식을 기반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함. 최고경영진의 의중 반영만 하거나, 컨설팅 회사 주도로 구성원 참여 생략 시 죽은 비전이 될 가능성이 높음.

(3) 경영진의 중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리더십이 필요. 단기적으로 저항, 혼란, 성과 악화가 발생해도 비전을 밀고 나갈 수 있는 최고경영자의 신념과 의지, 추진력이 필요함.

패러다임 변화에 맞게 비전의 재설정 필요

IBM사례처럼 환경변화에 맞춰 전사비전을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면 쇠락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음. 선도기업들은 기술 융복합화와 세계화의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비전을 재설정하고 있으며, 제조력보다 Total solution 역량을 강조하기 시작했음. 환경변화가 빠르고 예측이 쉽지 않다고 하여 비전을 설정하지 않는 것은 나침반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음. 과거보다 빈번하게 주기적으로 비전을 점검하고 재설정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