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D/Reading

[자기계발] 16년차 월급쟁이 2년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천 독서법 (독서부자 낙숫물著)

저자의 필명부터가 독서부자다.

왠지 모르게 나도 독서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과,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가 이 책에 손이가도록 만들었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으려 노력했지만,

읽고 나서 어떠한 형태의 자체 피드백도, 책에서 배운 내용의 일부라도 실천하려는 노력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책이 알려주는 좋은 방법도 한꺼번에 따라 하고 내 삶을 바꾸려고 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전체 내용 중에서 당장 실천해도 무리가 없을 한 가지만 먼저 실천해보라. 그것도 제일 쉬운걸로 따라 해보라."

 

사실 생각해보면 너무나 쉬운 방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다.

 

아마 책을 대할 때 보통의 우리들은 이 책을 씹어먹을 기세로 접근한다거나,

책에서 느낀 모든 것을 나에게 fully 체화 시킨다는 부담감 있는 마음가짐이

어쩌면 책 내용 중 한가지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게 만든것은 아니었나 싶다.

 

책에서 알려준 독서법에 따라 나도 1년 100권을 도전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읽은 책들에 대해 짧게나마 이 곳에 흔적을 남기려고 한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인상깊은 구절들을 정리한 것이다.


1. 인생의 꿈을 가져야 한다고 해서 꿈 목록을 작성해봤다. 그것을 시각화해야 한다고 해서 드림보드에 꿈과 관련된 사진을 붙였다. 무의식에서도 자신의 꿈을 인지해야 한다고 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드림보드 앞에서 꿈 목록을 외치기 시작했다.

2. 사실은 책 읽을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시간을 포기하고 책을 읽기가 귀찮은 것이다.

3.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일기를 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4. 한 분야를 섭렵하기 위해 관련도서를 50여권을 읽으며 기초를 쌓고, 책에서 알려준 기본 지식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실전에 적용해 준프로급 실력까지 쌓았다. 

5. 독서로 꾸준히 성공의 길을 찾아나간다. 동시에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천한다.

6. 조금씩 실천하고 다른 것들을 하나씩 접목하니 서서히 삶이 달라졌다. 어느덧 성공한 사람들의 생활 패턴과 비슷해져 있었다. 

생활패턴만이 아니다. 지식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책을 읽으면,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서에서 몇몇 지역을 추천해주면, 그중 한 군데는 꼭 가보는 식으로 반드시 책 내용을 실천으로 옮겼다.

7. 책 내용 중 내가 따라 하기 쉬운 것 하나만은 따라 해보기는 내가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 결과물을 y=x가 아닌 y=x2로 만들어줬다.(중략) 나는 계속 억지로 힘들게 할 수는 없겠지만, 무조건 한 번은 해보자고 결론을 내렸다.

8. 취미로 하는 일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하는 일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즐기며 했다는 일은 그들이 취미로 삼은 일이 아니다. 일부는 취미로 시작해서 성공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성공을 위해 선택한 일이다. (중략) 나의 독서는 단순한 취미가 되어서는 안 된다. 성공하기 위해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면 다음과 같아야 한다. '독서에 미치라.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 독서를 미치도록 즐기라!'

9. 독서를 취미가 아닌 배움이라는 자세로 접근해야 책을 읽고 난 결과물을 나의 것으로 만들 수가 있다. 이것이 내가 말하고 싶은 첫 번째 독서 성공 공식이다.

10. 구체적인 꿈이 있어야 내가 가야 할 방향이 정해지고, 그에 맞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를 통해서 방향을 찾겠다고 결심했지만, 무턱대고 아무 책이나 읽을 수는 없지 않겠는가.

11. 꿈들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인생의 시점별로 적으니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가 선명히 드러났다. 우선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재테크서를 읽기로 마음먹었다. 내 몸이 건강해야 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기에 건강서도 틈틈이 읽기로 했다. 꿈을 향해 가는 길 중간에 내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의욕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자기계발서도 꾸준히 읽기로 했다.

12. 인생 설계를 한 뒤에는 다르게 생각하게 됐다. '어떻게 하면 빨리 회사를 그만두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까?'

 

13. 그냥 바쁘게만 살아서는 내 옆을 지나가는 행운을 알아보지 못하고 그냥 놓치고 만다.(중략) 우리는 꿈과 목표를 잊지 않기 위해 무의식에까지 집어넣고 있어야 한다. 즉 좋은 기회를 받아들일 준비가 항상 되어 있어야 한다. 이 꿈을 무의식에 넣어놓는 방법이 지금까지 설명한 실천 독서이다.

 

14. 올해 책 읽기 100권이 목표라고 하면, 한달에 대략 여덟아홉 권을 읽어야 한다. 일주일에 두 권 이상, 하루에 평균 100쪽은 읽어야 달성 가능하다.

 

15. Plan-Do-Habit-Optimization

 

16. 자신의 인생 철학과 계획, 실행 방침이 없다는 것은, 그냥 이끌리는 대로 살아가겠다는 말과 별반 차이가 없다.(중략)

반드시 인생의 목표를 세우라. 그리고 이를 무의식에까지 남겨질 수 있도록 습관화하라.(중략) 내가 가고가 하는 길을 간절히, 선명하게 알고 있다면, 그 기회나 행운이 옆을 지나갈 때마다 놓치지 않고 그것에 올라탈 수 있다.

 

17. 진정 발전하고 싶다면, 나와 다른 세상의 사람들을 만나봐야 한다. 그것이 우물 안 개구리를 벗어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각양각색의 새로운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독서이다. 책을 쓰는 것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기 때문이다.

 

18. 개인이 생각할 수 있는 투자 수단은 결국 부동산, 주식, 간접투자 상품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중략) 당장 장사를 할 예정이든 아니든, 지금 사업에 관심이 있든 없든, 박람회에 가서 직접 상담도 하고 교육도 받아보길 추천한다. (중략) 트렌드를 알 수 있다. 사업을 한다는 전제로 상담을 받기 때문에 경영자의 눈높이로 접근하는법도 배울 수 있다.

 

19. 아무 생각 없이 남의 이야기만 듣고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무섭다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은 더욱 문제이다. 책에서 말하는 대로 실천하지 못하겠다면, 최소한 계속 책이라도 읽으라. 그렇게 쌓은 지식은 나중에 큰 무기와 결실로 돌아올 것이다.

 

20. 독서를 통해 지식을 나누라. 그러면 목표한 곳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21. 내가 잘 아는 것에 확신을 갖고 투자하면, 중간에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것이었다. 이런 힘은 공포의 순간을 견뎌내게 한다.(중략) 차트, 수급등의 요소는 공부할 필요가 없었다. 즉 기업이 지닌 본질적인 가치를 파악하고, 우량주 위주로 투자하면 잃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다. (중략) 즉 가치투자 방법과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법을 담은 책을 집중적으로 읽기로 결심했다.

 

22. 박동흠 저자의 책 추천

 

23. 위험은 피할 수 없다. 다만 대응은 할 수 있다. 

 

24. 일반인들이 투자하는 간접 상품, 즉 펀드 상품으로 돈을 버는 곳은 투자금을 넣은쪽이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펀드 상품을 팔아서 운용하며, 수수료로 수익을 얻는 금융기관만 돈을 번다.

 

25. 부자들은 절대 한가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들은 자산을 지키기 위해 나이를 먹어서도 계속 공부한다. 돈이 많다고 해서 절대 여유롭게 지내지 않는다. 더 열심히 살고, 더 열심히 공부한다. 그러니 부자가 아닌 보통 사람들은 그들보다 몇 배는 더 노력해야 한다.

 

26. 부자들이 기부를 하는 이유 (1) 돈을 썩히지 않기 위해서 (2) 부정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돈을 벌기 어렵기 때문, 아니 불가능하기 때문 (3) 삶의 부적. 부자들은 부자가 돼서 기부한 게 아니라, 기부를 해서 부자가 됐다.

 

27. 책을 많이 읽으라. 때로는 필사도 해보라. 이렇게 많은 책 읽기와 필사를 통한 쓰기 연습은 여러분이 독서한 분야의 지식을 넓혀줄 뿐만 아니라, 보고서 작성을 수월하게 만들어준다. 보고서 작성 능력은 독서가 여러분에게 주는 또 다른 선물이다. 

 

28. 보고서 용어집 : 보고서를 한건 작성할 때마다 문맥상 중요한 단어 다섯개의 정의와 유의어, 반의어를 인터넷 국어사전에서 찾아서 파일이나 노트 등에 적어놓기. 보고서 작성할 때마다 다섯 단어를 뽑아 엑셀 파일에 기입하면서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 작성한 보고서에 대해 상사들이 해준 피드백을 오답 노트 형식으로 정리해보기.

 

29. 좀 더 넓게 회사와 관련 시장의 흐름까지를 생각한다면 회사가 달리보일 수 있다. 극단적으로는 만약 내가 속한 곳이 침몰하는 배라면 빨리 다른 곳으로 갈아타야 하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최소한 내가 다니는 회사의 상황 정도는 윗사람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